보름달 滿月/ 김동리
어느 것이 달빛인지 어느 것이 꽃빛인지 분간할 수도 없이 서로 어리고 서려 있는
봄밤의 정취란 참으로 흘러가는 생명이 한스러움을 느끼게 할 뿐이다
그러나 그렇다한들 초승달로 보름달을 겨룰 수 있으랴
그것은 안 되리라 마침 어우러져 피어 있는 개나리, 복숭아, 벚꽃들이 아니라면,
그 연한 빛깔과 맑은 향기가 아니라면, 그 보드라운 숨결 같은 미풍이 아니라면,
초승달 혼자서야 무슨 그리 위력을 나타낼 수 있으랴
그렇다면 이미 여건 여하에 따라 좌우되는 초승달이 아닌가
보름달은 이와 달라 벚꽃, 살구꽃이 어우러진 봄밤이나, 녹음과 물로 덮인 여름밤이나,
만산에 수를 놓은 가을밤이나, 천지가 눈에 싸인 겨울밤이나,
그 어느 때고 그 어디서고 거의 여건을 타지 않는다
아무것도 따로 마련된 것이 없어도 된다
산이면 산, 들이면 들, 물이면 물, 수풀이면 수풀, 무엇이든 있는 그대로써 족하다
산도 물도 수풀도 없는, 아무것도 없는 사막이라도 좋다 머리 위에 보름달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고 세상은 충분히 아름답고 황홀하고 슬프고 유감한 것이다
보름달은 온밤 있어 또한 좋다 초승달은 저녁에만, 그믐달은 새벽에만 잠깐씩 비치다 말지만,
보름달은 저녁부터 아침까지 우리로 하여금 온밤을 누릴 수 있게 한다
이렇게 보름달은 온밤을 꽉 차게 지켜 줄 뿐 아니라, 제 자신 한쪽 귀도 떨어지지 않고,
한쪽 모서리도 이울지 않은 꽉 찬 얼굴인 것이다
어떤 이는 말하기를 좋은 시간은 짧을수록 값지며, 덜 찬 것은 더 차기를 앞에 두었으니
더욱 귀하지 않으냐고 하지만, 필경 이것은 관념의 유희다.
행운이 비운을 낳고, 비운이 행운을 낳는다고 해서 행운보다 비운을 원할 사람이 있을까
나는 초승달이나 그믐달같이 병적이며 불완전한 것,
단편적인 것, 나아가서는 첨단적이며 야박한 것 따위들에 만족할 수 없다
나는 보름달의 꽉 차고 온전히 둥근 얼굴에서 고전적인 완전미와 조화적인 충족감을 느끼게 된다
나는 예술에 있어서도 단편적이며, 병적이며, 말초적인 것을 높이 사지 않는다
그것이 설령 기발하고 예리할지라도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안전성과
거기서 빚어지는 무게와 높이와 길이와 넓이에 견줄 수는 없으리라
사람에 있어서도 그렇지 않을까 보름달같이 꽉 차고 온전히 둥근 눈동자의 소유자를 나는 좋아한다
흰자위가 많고 동자가 뱅뱅 도는 사람을 대할 때, 나는 절로 내 마음을 무장하게 된다
남자의 경우도 물론 그렇겠지만, 여자인 경우엔 더욱 그렇다
보름달같이 맑고 둥근 눈동자가 눈 한가운데 그득하게 자리 잡고 있는 사람,
누구를 바라볼 때나, 무슨 물건을 살필 때, 눈동자를 자꾸 굴리거나, 시선이 자꾸 옆으로 비껴지지 않고,
아무런 사기도 편견도 없이 정면을 지그시 바라보는 사람,
기발하기보다 정대한 사람, 나는 이러한 사람을 깊이 믿으며 존경하는 것이다.
김동리 (김시종)
출생-사망음력 1913년 11월 24일 (경상북도 경주) - 1995년 6월 17일
가족배우자 손소희, 아들 김평우데뷔1934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등단
소설가, 시인 업적한국의 소설가·시인.
순수문학과 신인간주의의 문학사상으로 일관해왔다.
광복 직후 민족주의문학 진영에 가담, 우익 민족문학론을 옹호한 대표적인 인물이다.
고유의 토속성과 외래사상과의 대립을 통해 인간성의 문제를 그렸고,
6·25전쟁 이후에는 인간과 이념의 갈등에 주안을 두었다.
작품은《화랑의 후예》,《무녀도》,《역마》,《황토기》,《등신불》등이다.
예술원상 및 3·1문화상 등을 받았다.
수상1999년 한국예술평론가협의회 선정 20세기를 빛낸 한국의 예술인
1983년 5.16 민족문학상경력1989 한국문인협회 명예회장
1985 국정자문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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