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망이 깍던 노인/ 윤오영
방망이 깍 던 노인 / 윤오영
벌써 40여 년 전이다. 내가 갓 세간난 지 얼마 안 돼서 의정부에 내려가 살 때다.
서울 왔다가는 길에, 청량리역으로 가기 위해 동대문에서 일단 전 차를 내려야 했다.
동대문 맞은편 길가에 앉아서 방망이를 깎아 파는 노인 이 있었다.
방망이를 한 벌 사 가지고 가려고 깎아 달라고 부탁을 했다.
값 을 굉장히 비싸게 부르는 것 같았다.
『좀 싸게 해줄 수 없습니까?』 했더니,
『방망이 하나 가지고 에누리 하겠소? 비싸거든 다른 데 가 사우』
대단히 무뚝뚝한 노인이었다.
더 값을 흥정하지도 못하고 잘 깎아나 달라고 만 부탁했다.
그는 잠자코 열심히 깎고 있었다.
처음에는 빨리 깎는 것 같더니, 저물도록 이리 돌려 보고
저리 돌려 보고 굼뜨기 시작하더니, 마냥 늑장이다.
내가 보기에는 그만하면 다 됐는데, 자꾸만 더 깎고 있었다.
인제 다 됐으니 그냥 달라고 해도 통 못 들은 척 대꾸가 없다.
사실 차 시 간이 빠듯해 왔다. 갑갑하고 지루하고 인제는 초조할 지경이었다.
『더 깎지 않아도 좋으니 그만 주십시오』
라고 했더니, 화를 버럭 내며,
『끓을 만큼 끓어야 밥이 되지, 생쌀이 재촉한다고 밥 되나』 한다. 나도 기가 막혀서,
『살 사람이 좋다는데 무얼 더 깎는다는 말이오?
노인장, 외고집이시구먼, 차 시간이 없다니까요』 노인은 퉁명스럽게,
『다른 데 가 사우. 난 안 팔겠소.』 하고 내뱉는다.
지금까지 기다리고 있다가 그냥 갈 수도 없고,
차 시간은 어차피 틀린 것 같고 해서,
될 대로 되라고 체념할 수밖에 없었다.
『그럼, 마음대로 깎아 보시오』
『글쎄, 재촉을 하면 점점 거칠고 늦어진다니까.
물건이란 제대로 만들어야 지, 깎다가 놓치면 되나』 좀 누그러진 말씨다.
이번에는 깎던 것을 숫제 무릎에다 놓고 태연스럽게
곰방대에 담배를 담아 피우고 있지 않은가.
나도 그만 지쳐 버려 구경꾼이 되고 말았다.
얼마 후에야 방망이를 들고 이리저리 돌려 보더니 다 됐다고 내준다.
다 되기는 아까부터 다 돼 있던 방망이다.
차를 놓치고 다음 차로 가야 하는 나는 불쾌하기 짝이 없었다.
「그 따위로 장사를 해 가지고 장사가 될 턱이 없다.
손님 본위가 아니고 제 본위다. 그래 가지고 값만 되게 부른다.
상도덕도 모르고 불친절하고 무뚝뚝한 노인 이다」 생각할수록 화증이 났다.
그러다가 뒤를 돌아다보니 노인은 태연히 허리를 펴고
동대문 지붕 추녀를 바라보고 섰다.
그 때, 그 바라보고 서있는 옆모습이 어딘지 모르게 노인다워 보이고,
부드러운 눈매와 흰 수염에 내 마음은 약간 누그러졌다.
노인에 대한 멸시와 증오도 감쇄된 셈이다.
집에 와서 방망이를 내놨더니, 아내는 예쁘게 깎았다고 야단이다.
집에 있는 것보다 참 좋다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전의 것이나 별로 다른 것 같지 가 않았다.
그런데 아내의 설명을 들어 보니, 배가 너무 부르면
옷감을 다듬다가 치기(한쪽으로 쏠리거나 뭉침)를 잘하고 같은 무게라도 힘이 들며,
배가 너무 안 부르면 다듬잇살이 펴지지 않고
손에 헤먹기(꼭 맞지 않고 헐거움) 쉽단다.
요렇게 꼭 알맞은 것은 좀체로 만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나는 비로소 마음이 확 풀렸다.
그리고 그 노인에 대한 내 태도를 뉘우쳤다. 참으로 미안했다.
옛날부터 내려오는 竹器(죽기)는 혹 대쪽이 떨어지면 쪽을 대고 물수건으로 겉을 씻고
곧 뜨거운 인두로 다리면 다시 붙어서 좀처럼 떨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요새 竹器는 대쪽이 한번 떨어지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가 없다.
예전에는 竹器에 대를 붙일 때, 질 좋은 부레를 잘 녹여서 흠뻑 칠한 뒤에 볕에 쪼여 말린다.
이렇게 하기를 세 번 한 뒤에 비로소 붙인다. 이것을 소라 붙인다고 한다.
물론 날짜가 걸린다. 그러나 요새는 접착제를 써서 직 접 붙인다. 금방 붙는다.
그러나 견고하지가 못하다. 그렇지만 요새 남이 보지도 않는 것을
며칠씩걸려 가며 소라 붙일 사람이 있을 것 같지 않다.
藥材(약재)만 해도 그렇다. 옛날에는 熟地黃(숙지황)을 사면
보통 것은 얼 마, 윗길은 얼마, 값으로 구별했고,
九蒸九日暴(구증구일포)한 것은 세 배 이 상 비싸다.
구증구일포란 아홉 번 쪄내고 말린 것이다.
눈으로 봐서는 다섯 번 을 쪘는지 열 번을 쪘는지 알 수가 없다.
단지 말을 믿고 사는 것이다. 신용이다. 지금은 그런 말조차 없다.
어느 누가 남이 보지도 않는데 아홉 번 씩 찔 이도 없고,
또 그것을 믿고 세 배씩 값을 줄 사람도 없다.
옛날 사람들은 흥정은 흥정이요, 생계는 생계지만,
물건을 만드는 그 순간만은 오직 아름다운 물건을 만든다는 그것에만 열중했다.
그리고 스스로 보람을 느꼈다. 그렇게 순수하게 심혈을 기울여 공예미술품을 만들어 냈다.
이 방망이도 그런 심정에서 만들었을 것이다.
나는 그 노인에 대해서 죄를 지은 것 같은 괴로움을 느꼈다.
『그 따위로 해서 무슨 장사를 해 먹는담 』 하던 말은 『
그런 노인이 나 같은 젊은이에게 멸시와 증오를 받는 세상 에서,
어떻게 아름다운 물건이 탄생할 수 있담』 하는 말로 바뀌어졌다.
나는 그 노인을 찾아가서 추탕에 탁주라도 대접하며 진심으로 사과 해야겠다 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 다음 일요일에 상경하는 길로 그 노인을 찾았다.
그러나 그 노인이 앉았던 자리에 노인은 있지 아니했다.
나는 그 노인이 앉았던 자리에 멍하니 서 있었다. 허전하고 서운했다.
내 마음은 사과드릴 길 이 없어 안타까웠다. 맞은편 동대문의 지붕 추녀를 바라다보았다.
푸른 창공에 날아갈 듯 한 추녀 끝으로 흰 구름이 피어나고 있었다.
아, 그때 그 노인이 저 구름을 보고 있었구나.
열심히 방망이 깎다가 우연히 추녀 끝의 구름을 바라보던 노인의 거룩한 모습이 떠올랐다.
나는 무심히 「採菊東籬不 (채국동리불)다가
悠然見南山(유연견남산)!」 도연명의 시구가 새어 나왔다 .
오늘, 집에 들어갔더니 며느리가 북어 자반을 뜯고 있었다.
전에 더덕·북 어를 방망이로 쿵쿵 두들겨서 먹던 생각이 난다.
방망이 구경한 지도 참 오래다. 요새는 다듬이질하는 소리도 들을 수 없다. 「
萬戶衣聲(만호도의성) 」이니, 「위군추야도의성(爲君秋夜 衣聲)」이니 애수를 자아내던
그 소리 도 사라진 지 이미 오래다. 문득 40년 전 방망이 깎던 노인의 모습이 떠오른다.
**** 도연명****
飮酒 음주 -5
結廬在人境 而無車馬喧 결려재인경 이무차마훤
問君何能爾 心遠地自偏 문군하능이 심원지자편
採菊東籬下 悠然見南山 채국동리하 유연견남산
山氣日夕佳 飛鳥相與還 산기일석가 비조상여환
此中有眞意 欲辯已忘言 차중유진의 욕변이망언
음주 -5
사람 사는 고장에 농막 짖고 살아가니 수레와 말 시끄럽게 찾는 사람 없네.
나보고 어떻게 그러할 수 있냐 묻지만 마음이 멀어지면 땅은 절로 멀어진다네.
동쪽 울타리 밑에서 국화꽃 따들고 마음 유유히 멀리 남쪽의 산을 보네.
가을 산 기운은 저녁나절에 더욱 좋고 날던 새들 짝지어 집으로 돌아가네.
이 가운데에 참뜻이 들어 있으나 잘 말하려 해도 이미 말을 잊어 버렸네..
***이백의 자야오가 중***
가을(秋歌)
長安一片月 萬戶搗衣聲 장안일편월 만호도의성
장안 하늘에 한 조각 달 집집마다 다듬이질 소리
秋風吹不盡 總是玉關情 추풍취불진 총시옥관정
가을바람 끝없이 불어오는데 모두 옥문관(玉門關)에 계신 당신을 생각나게 합니다.
何日平胡虜 良人羅遠征 하일평호로 양인나원정
어느 날에나 오랑캐는 평정될까요? 그래야 당신님이 돌아오시겠죠.
사랑하는 사람을 전장에 보내고 기약 없는 기다림.
그러한 어려움과 고통과 그 애절한 기다림을 읊은 시.